public:training:swim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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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===== 평영 Breast ===== ===== 평영 Breast =====
-  * 아웃스위프 -> 캐치 -> 인스위프 -> 리커버리+  * 속도를 내기 위한 인스위프 및 킥 
 +    - 아웃스위프에서부터 캐치 동작까지 : 아웃스위프는 추진력을 내지 못하기 때문에, 힘을 주지 말고 천천히 캐치 자세로 나아간다. 
 +    - 인스위프 동작 : 전진 속도는 캐치에서 가속되고 인스위프에서 최고가 된다. 팔동작도 가속시키면서 실시한다. 
 +    - 리커버리 동작 : 물의 저항을 크게 받아 급속히 속도가 낮아진다. 이 경사각이 크게 되느냐 작게 되느냐 하는 것은 팔과 다리의 타이밍과 유선형 여부에 달려 있다. 
 +    - 평영에서는 발바닥을 젖히면서 추진력이 되는 물의 흐름을 만든다. 이 킥에 의해 전진 속도는 두 번째의 최고 속도를 얻는다.  
 +  * 평영의 스트로크 : 아웃스위프 -> 캐치 -> 인스위프 -> 리커버리 
 +    - 아웃스위프 : 수영을 시작한 처음에는 손바닥이 아래를 향하고 있다. 팔을 바깥쪽으로 벌리면 손바닥도 바깥쪽으로 향한다. 아웃스위프는 추진력이 생기지 않는 동작이므로 팔을 크게 앞으로 뻗으면서 천천히 움직여 다음 동작을 위한 올바른 자세를 잡는다. 
 +    - 캐치 : 팔이 어깨너비보다 넓어지고 아래쪽으로 향하기 시작한다. 팔 뒤쪽에 수압을 느끼는 곳이 캐치 지점이다. 캐치는 팔꿈치를 든 상태에서 실시하고, 손바닥은 뒤를 향한다. 
 +    - 인스위프 : 캐치에서 턱 아래로 손바닥을 가져올 때까지 손바닥을 바깥쪽에서 안쪽으로, 또 위쪽으로 돌리면서 팔꿈치를 천천히 굽힌다. 힘있게 원을 그리듯이 물을 젓는다. 
 +    - 리커버리 : 팔의 되돌리기는 손바닥을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뒤집으면서 양손을 내민다. 좌우의 손바닥을 가지런히 하고 몸 앞쪽으로 팔을 내밀어 유선형을 만든다. 
 +  * 평영의 킥 : 리커버리 -> 아웃스위프 -> 캐치 -> 인스위프 -> 리프트 
 +    - 리커버리・아웃스위프 : 다리의 리커버리에서 아웃스위프까지는 무릎을 구부리고 발뒤꿈치를 엉덩이쪽으로 당기면서 실시한다. 이때 넓적다리를 앞으로 당기지 않고 허리를 약간 굽혀 물의 저항을 작게 한다. 
 +    - 캐치 : 발을 엉덩이 쪽으로 당길 때 발끝을 바깥쪽으로 향하게 하고, 다리는 어깨너비보다 넓게 벌린다. 
 +    - 인스위프 : 발바닥을 뒤쪽・아래쪽・안쪽으로 젖히면서, 다리는 반원을 그리듯이 차고 나간다 
 +    - 인스위프 : 킥의 마지막 동작으로 다리를 펴고 발바닥을 합치면서 끝낸다. 
 +    - 리프트 : 킥 동작이 끝났다면, 저항을 작게 하기 위해 양쪽 다리를 수평이 될때까지 들어 올린다. 
 +  * 팔과 다리의 타이밍 : 인스위프의 마지막에 다리의 리커버리를 시작한다 -> 팔의 리커버리가 끝나면 킥을 시작한다. 
 +  * 평영의 자세 : 스위프 진행중에는 다리를 유선형으로 한다 -> 킥 진행중에는 양팔을 일직선으로 하여 앞으로 뻗는다 
 +  * 평영의 호흡 : 팔을 1회 스트로크할 때 1회 호흡한다 
 +  * 평영에서의 점검 사항 
 +    - 캐치에서의 실수 
 +      - 양손을 너무 넓게 벌려서 캐치하고 있지는 않는가? 
 +    - 인스위프에서의 실수 
 +      - 팔꿈치를 너무 몸쪽으로 당기고 있지는 않는가? 
 +    - 리커버리에서의 실수 
 +      - 손에 너무 힘이 들어가 있지는 않는가? 
 +    - 스위프에서의 실수 
 +      - 팔꿈치가 밑으로 내려가 있지는 않는가? 
 +    - 호흡에서의 실수 
 +      - 어깨를 위쪽으로 올리면서 호흡하고 있지는 않는가? 
 +    - 다리 리커버리에서의 실수 
 +      - 넓적다리를 앞으로 당겨서 리커버리하지는 않는가? 
 +  
  
  
 ===== 배영 Backstroke ===== ===== 배영 Backstroke =====
-  * 엔트리 -> 다운스위프 -> 캐치 -> 업스위프 -> 두 번째 다운스위프 -> 두 번째 업스위프 -> 릴리스 -> 리커버리+  * 스피트의 정점은 두 번째 업스위프 
 +    - 다운스위프 동작 : 입수 후의 다운스위프에서 캐치까지는 스피드가 떨어진다. 그러나 입수 후 즉시 캐치에 들어가면 스트로크가 작게 되어 다음 가속으로 연결되지 않는다. 
 +    - 스위프 동작 : 스위프는 천천히 이루어지고 최초로 스피드의 정점을 맞는다. 
 +    - 두 번째 다운스위프 : 1회째의 업스위프부터 전진 속도는 감속과 가속을 되풀이한다. 2회째의 봉우리는 두 번째의 다운스위프 때이다. 
 +    - 두 번째 업스위프 : 배영의 전진 속도는 두 번째의 업스위프에서 정점을 이룬다. 두 번째 다운스위프에서 두 번째 업스위프로 몸의 롤링을 이용하여 가속도를 올리면서 스위프한다. 
 +  * 배영의 스트로크 : 엔트리 -> 다운스위프 -> 캐치 -> 업스위프 -> 두 번째 다운스위프 -> 두 번째 업스위프 -> 릴리스 -> 리커버리 
 +    - 엔트리 : 팔은 똑바로 어깨 앞쪽으로 뻗고, 손바닥은 바깥쪽을 향하게 하여 새끼손가락부터 입수한다. 
 +    - 다운스위프 : 입수 후에 팔은 바깥쪽 아래를 향하여 스위프한다. 그때 손바닥은 바깥쪽에서 천천히 아래쪽으로 바뀐다. 팔이 뒤쪽을 향할 때까지는 스위프를 시작하지 않는다. 입수 후 즉시 스위프를 시작하면 물을 아래로 밀어 몸을 들어 올려 버린다. 
 +    - 캐치 : 배영의 캐치는 꽤 깊고 손이 몸에서 떨어진 위치에서 실시한다. 손바닥은 아래를 향하게 하고, 팔은 다음의 스위프를 준비하기 위해 팔꿈치를 약간 구부린다. 캐치 때몸을 약 45° 정도 기울이고 크게 롤링한다. 
 +    - 업스위프 : 팔은 팔꿈치가 90°가 될 때까지 천천히 구부려서 위로 하여 뒤쪽으로 스위프한다. 손바닥은 아래에서 위를 향하고, 최후에는 뒤쪽을 향한다. 
 +    - 두 번째 다운스위프 : 90°로 굽힌 팔꿈치가 완전히 뻗을때까지 팔을 뒤로 하여 아래쪽으로 넓적다리 아래까지 스위프한다. 손바닥의 방향은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바꾼다. 스피드를 올리면서 스위프한다. 
 +    - 두 번째 업스위프 : 팔은 수면을 향하여 위로 하여 뒤쪽으로 넓적다리 뒤까지 스위프한다. 스위프 진행중 팔은 뻗은 상태를 유지한다. 손바닥은 손가락 끝을 아래로 하여 뒤로 하여 위쪽을 향한다. 스위프는 빠르게 가속된다. 
 +    - 릴리스 : 저항을 작게 하기 위해서 손바닥을 안쪽으로 향하게 하고 엄지손가락부터 빼낸다. 
 +    - 리커버리 : 리커버리로 옮겨가기 위해 몸을 롤링한다. 팔을 뻗어 엄지손가락부터 머리 위로 가져간다. 팔이 머리 위를 지날 때 손바닥을 바깥쪽으로 젖혀서 새끼손가락부터 입수한다. 
 +  * 배영의 롤링 : 오른팔의 캐치로 오른쪽으로 -> 왼팔의 캐치로 왼쪽으로 
 +  * 배영의 킥 : 킥 업 -> 킥 다운 : 발목의 휨과 발끝 동작이 중요한 추진력이다 
 +  * 팔과 다리의 타이명 : 팔의 다운스위프・업스위프・두 번째 다운스위프 때의 킥 : 한 번 스트로크할 때 3회 킥을 실시한다 
 +  * 배영의 자세 및 호흡 : 자세는 유선형, 호흡은 팔을 리커버리할 때 : 후두부를 물 속에 넣고 유선형을 유지한다 
 +  * 배영에서의 점검 사항 
 +    - 엔트리에서의 실수 
 +      - 몸의 중심선에서 팔이 벗어나고 있지는 않는가? 
 +      - 수면을 손으로 치면서 입수하고 있지는 않는가? 
 +    - 두 번째 다운스위프에서의 실수 
 +      - 물을 손바닥으로 뒤로 밀고 있지는 않는가? -> 아래쪽을 향한 손바닥이 효과적인 물의 흐름을 만든다 
 +    - 리커버리에서의 실수 
 +      - 옆으로 리커버리를 하고 있지는 않는가? 
 +      - 리커버리 동작 때 손이 먼저 나오지는 않는가? -> 롤링을 이용하여 팔꿈치를 펴고 한다. 
 +    - 스위프에서의 실수 
 +      - 팔꿈치가 처진 상태로 스위프하지는 않는가? 
 +    - 킥에서의 실수 
 +      - 자절거를 타는 형태의 킥을 실시하지는 않는가? 
 +      - 너무 깊은 위치에서 킥을 실시하고 있지는 않는가?  
  
 ===== 접영 Butterfly ===== ===== 접영 Butterfly =====
 +  * 업스위프가 스피드의 정점
 +    - 아웃스위프에서부터 캐치 동작까지 : 팔의 아웃스위프는 추진력이 되지 않지만, 이때 실시한 제1키이 전진 속도를 높인다. 팔은 천천히 캐치 지점으로 향한다.
 +    - 인스위프 동작 : 스피드의 제1정점이다. 팔은 팔꿈치를 굽히면서 아래쪽・안쪽・위쪽 방향으로 움직인다.
 +    - 업스위프 동작 : 물을 스위프하여 스피드를 올리면서 바깥쪽 뒤로 스위프하고, 팔을 빼어 올린다. 제2킥은 스트로크의 속도를 죽이고 물을 얕게 쳐서 최대의 전진 속도를 낸다.
   * 엔트리 -> 아웃스위프 -> 캐치 -> 인스위프 -> 업스위프 -> 릴리스 -> 리커버리   * 엔트리 -> 아웃스위프 -> 캐치 -> 인스위프 -> 업스위프 -> 릴리스 -> 리커버리
 +    - 엔트리 : 어깨 너비 또는 어깨 너비보다 조금 바깥쪽으로 엄지손가락부터 입수한다. 팔을 뻗치고 손바닥을 바깥쪽으로 향하게 한다.
 +    - 아웃스위프 : 입수 후 양손은 팔이 뒤쪽을 향할 때까지 바깥쪽으로 스위프한다. 이때 손바닥은 바깥쪽을 향하게 한다. 아웃스위프에서는 추진력이 생기지 않는다. 힘을 주지 말고 천천히 팔을 뻗으면서 스위프하여, 캐치할 위치로 나아간다.
 +    - 캐치 : 캐치할 위치는 팔이 아래쪽 방향으로 수압을 느끼는 곳이다. 캐치는 팔꿈치를 든 상태에서 손바닥을 뒤로 향하게 한다.
 +    - 인스위프 : 팔은 양손이 몸 아래에서 나란히 될 때까지 아래쪽・안쪽・위쪽을 향하여 스위프한다. 팔꿈치는 천천히 구부려 약 90°가 되게 한다. 손바닥은 안으로 하여 위쪽을 향하게 한다.
 +    - 업스위프 : 팔을 바깥쪽・뒤쪽・위쪽으로 스위프한다. 팔꿈치를 천천히 펴고, 손바닥을 바깥쪽에서 뒤로 돌린다.
 +    - 릴리스 : 위로 빠져 나올 때는 물의 저항을 작게 하기 위해 손바닥을 안쪽으로 향하게 하고 새끼손가락부터 빠져 나온다.
 +    - 리커버리 : 위팔이 팔꿈치나 손보다 먼저 수면 위로 나온다. 팔을 펴고 탄력을 이용하여 바깥쪽 위로 올라온다. 수면 가까이에서 팔은 옆쪽에서 앞으로 움직여 다시 입수한다.
 +  * 접영의 돌핀킥 : 킥 다운 -> 킥 업
 +  * 팔과 다리의 타이밍 : 제1킥은 입수 이후의 스위프에서 -> 제2킥은 업스위프에서 리커버리할 때 실시한다.
 +  * 접영의 자세 : 제1킥은 허리를 높게 -> 제2킥은 허리의 상승을 억제하면서 실시한다.
 +  * 접영의 호흡 : 업스위프에서 숨을 들이쉬고 -> 리커버리에서 수중으로 얼굴을 돌리고 숨을 내쉰다.
 +  * 접영에서의 점검 사항
 +    - 아웃스위프에서의 실수
 +      - 손바닥이 아래로 향하고 있지는 않은가?
 +    - 인스위프에서의 실수
 +      - 손바닥이 안쪽을 향하고 있는가?
 +    - 릴리스에서의 실수
 +      - 손바닥이 위를 향하고 있지는 않은가?
 +    - 리커버리에서의 실수
 +      - 리커버리가 너무 낮지는 않은가?
 +    - 돌핀 킥에서의 실수
 +      - 킥 다운 동작 때 발등이 아래로 향하지는 않는가?
 +      - 킥 업 동작 때 발바닥이 위로 향하지는 않는가?
 +      - 킥 업 동작 때 무릎을 많이 굽히지는 않는가?
 +    - 호흡에서의 실수
 +      - 머리를 높이 쳐든 상태로 호흡하고 있지는 않는가?
 + 
  
 ===== 스타트 Start ===== ===== 스타트 Start =====
 ==== 그랩스타트 Grab start ==== ==== 그랩스타트 Grab start ====
 +  * 준비 -> 푸시오프 -> 뛰어들기 -> 입수 -> 수중 킥 -> 최초의 1회 스트로크
 +  * 그랩 스타트에서의 실수
 +    * 수면과 평행을 이룬 채 물로 뛰어들지는 않는가?
 ==== 크라우칭스타트 Crouching start ==== ==== 크라우칭스타트 Crouching start ====
 +  * 준비 -> 푸시 오프 -> 뛰어들기 -> 입수 : 그랩 스타트와 다른 점은 준비 단계의 발의 자세와 뛰어들기의 각도에 있다.
 ==== 배영스타트 Start of backstroke ==== ==== 배영스타트 Start of backstroke ====
 +  * 준비 -> 끌어당기기 -> 푸시 오프 -> 뛰어들기 -> 입수 -> 수중 킥 -> 최초의 1회 스트로크
 +  * 배영 스타트에서의 실수
 +    * 머리를 뒤로 젖히지 않고 물로 뛰어들지는 않는가? 
  
 ===== 턴 Turn ===== ===== 턴 Turn =====
 ==== 크롤의 플립 턴 Flip turn of crawl ==== ==== 크롤의 플립 턴 Flip turn of crawl ====
 +  * 어프로치 -> 턴 -> 푸시 오프 -> 글라이드 -> 풀 아웃
 +  * 플립 턴에서의 실수
 +    * 수면 밖으로 발이나 무릎이 나오는 상태는 아닌가?
 ==== 배영의 턴 Turn of backstroke ==== ==== 배영의 턴 Turn of backstroke ====
 +  * 어프로치 -> 턴 -> 푸시 오프 -> 풀 아웃
 ==== 평영 및 접영의 턴 Turn of breast & butterfly ==== ==== 평영 및 접영의 턴 Turn of breast & butterfly ====
 +  * 어프로치 -> 턴 -> 푸시 오프 -> 최초의 1회 스트로크 
 +  * 평영 및 접영의 턴에서의 실수 
 +    * 양쪽 어깨를 수면 밖으로 드러낸 채 턴을 하는가? 
 +    * 푸시 오프 이후에 너무 빨리 엎드리지는 않는가?
 ===== 피니시 Finish ===== ===== 피니시 Finish =====
 ==== 크롤의 피니시 Finish of crawl ==== ==== 크롤의 피니시 Finish of crawl ====
 +  * 최후의 리커버리 -> 강한 킥 -> 터치 : 팔을 힘껏 뻗어 손가락 끝을 내민다
 ==== 평영의 피니시 Finish of breast ==== ==== 평영의 피니시 Finish of breast ====
 +  * 최후의 리커버리 -> 강한 킥 -> 터치 : 골을 목표로 하여 스위프 동작으로 가속한다
 ==== 배영의 피니시 Finish of backstroke ==== ==== 배영의 피니시 Finish of backstroke ====
 +  * 최후의 리커버리 -> 강한 킥 -> 터치 : 몸을 젖힌 자세로 수면 위에서 터치한다
 ==== 접영의 피니시 Finish of butterfly ==== ==== 접영의 피니시 Finish of butterfly ====
 +  * 최후의 리커버리 -> 강한 킥 -> 터치 : 최후의 킥은 최대로 힘껏 구사한다
  
 ===== 개인 혼영에서의 턴 Turns of Individual Medley ===== ===== 개인 혼영에서의 턴 Turns of Individual Medley =====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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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{{youtube>Vaqd-v5LYTc}} {{youtube>Vaqd-v5LYTc}}
  
 +
 +===== 기타 영법 =====
 +
 +==== 기본배영 ====
 +{{youtube>wmgBzW6deRg}}
 +
 +
 +==== 입영 ====
 +{{youtube>PfIZnoshjLs}}
 +
 +==== 트러젠 ====
 +{{youtube>LG66RkIIYds}}
 +
 +
 +==== 횡영 ====
 +{{youtube>WN0eGhrfEs0}}
 +
 +===== 트레이닝 시스템 Training System =====
 +<wrap>이 트레이닝 시스템에 의해 수영 선수는 경영(競泳)에 필요한 모든 신체 기능을 자극하여 강화할 수 가 있다. 스위밍 트레이닝은 자칫하면 같은 수준과 같은 강도로 연습하기 쉽지만,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강도를 바꾼 트레이닝 계획과 연습 프로그램을 간단히 세울 수 있다. 이 트레이닝 시스템은 크게 에어로빅・지구력・스프린트 등 셋으로 나눌 수 있고, 강도에 따라 다시 세분된다. 트레이닝의 균형은 장거리 선수는 지구력의 비율을 늘리며, 스프린트 선수는 지구력의 비율을 줄이고 그 대신 AN1 및 AN2의 스피드 후련의 비율을 늘린다.</wrap>
 +
 +^ ^  시스템 ^ 수영 속도 (100m당) ^  트레이닝  ^  심박동수/분  ^  휴식 시간  ^  에너지원  ^
 +^ 에어로빅 ^ A1 |  ~+8초  |  에어로빅  |  ~120  |  10~15초  |  지방  |
 +^ 지구력 ^ EN1 |  ~+4초  |  기본  |  120~140  |  10~30초  |  지방  |
 +^ ::: ^ EN2 |  0초 (트레이닝 속도)  |  무산소 역치  |  130~170  |  10~30초  |  지방 \\ 글리코겐  |
 +^ ::: ^ EN3 |  ~-2초  |  과부하  |  160~180  |  30~60초  |  글리코겐  |
 +^ 스프린트 ^ AN1 |  MAX  |  젖산 극복  |  MAX  |  60~180초  |  글리코겐  |
 +^ ::: ^ AN2 |  MAX  |  젖산 형성  |  MAX  |  480~600초  |  글리코겐  |
 +^ ::: ^ AN3 |  MAX~  |  파워  |  140~170  |  30초~  |  ATP・CP \\ (젖산 극복) 
 +
 +==== 에어로빅 트레이닝(AE) ====
 +<WRAP box 10%><wrap em>A1</wrap></WRAP> A1 트레이닝은 에어로빅(AE)이고 유산소 트레이닝이며, 준비 운동과 리커버리(recovery)에 쓰인다. 젖산을 제거하는 데 가장 적당한 수영 스피드이다. \\ 수영 스피드는 트레이닝 속도보다 상당히 느리다(100m당 +8). 심박동수는 120/분 이하. 휴식 시간은 10~15초. 에너지원은 지방
 +
 +==== 지구력 트레이닝(EN) ====
 +유산소 대사를 향상시켜 무산소 대사에 의한 에너지를 절약하고, 보다 빠르게 수영할 수 있게 한다.
 +
 +
 +<WRAP box 10%><wrap em>EN1</wrap></WRAP>수영의 기초를 익히는 기본 트레이닝이므로 매일 실시한다. 이 시스템에서는 자세를 중요하게 다루어 좋은 자세를 확립시킨다. \\ 수영 스피드는 트레이닝 스피드보다 느리다(100m당 +4초). 심박동수는 120~140/분. 휴식 시간은 10~30초 이내. 에너지원은 주로 지방
 +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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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+<WRAP box 10%><wrap em>EN2</wrap></WRAP>스레시홀드(threshold) 트레이닝(무산소 역치 트레이닝). 유산소 대사에서 무산소 대사로 바뀌는 최대 한도의 강도로 실시한다.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트레이닝이다. \\ 수영 스피드는 트레이닝 스피드와 같다. 심박동수는 130~170/분. 휴식 시간은 10~30초. 에너지원은 지방과 글리코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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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+
 +<WRAP box 10%><wrap em>EN3</wrap></WRAP>과부하 트레이닝이며, 유산소 대사 능력을 개선한다. 이 트레이닝은 스트레스가 생기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실시해야 한다. \\ 수영 스피드는 트레이닝 스피드보다 빠르다(100m당 -2초). 심박동수는 170~180/분. 휴식 시간은 30~60초. 에너지원은 글리코겐.
 +
 +
 +==== 스프린트 트레이닝(AN) ====
 +무산소 대사를 향상시키고, 경기를 진행할 때 가장 필요한 스피드와 파워를 얻기 위해 실시한다.
  
  
 +<WRAP box 10%><wrap em>AN1</wrap></WRAP>젖산 극복 트레이닝이며, 젖산에 의해 생기는 근육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능력을 향상시킨다. 스트레스가 높기 때문에 매추 1회 정도가 적당하다. \\ 수영 스피드는 최대 노력(MAX). 심박동수는 최대. 휴식 시간은 1~3분 정도로 길게 한다. 에너지원은 글리코겐.
  
  
 +<WRAP box 10%><wrap em>AN2</wrap></WRAP>젖산 형성 트레이닝이며, 무산소 대사를 향상시키고 스피드 능력을 개선한다. 스트레스가 많이 생기기 때문에 빈도는 신중을 기한다(2~3주에 1회). \\ 수영 스피드는 최대 노력(MAX). 심박동수는 최대. 휴식시간은 8~10분으로, 10분 간격을 둔다. 에너지원은 글리코겐.
  
  
 +<WRAP box 10%><wrap em>AN3</wrap></WRAP>파워 트레이닝이며, 근력과 신경계에 자극을 주어 파워를 향상시킨다. 매주 3~5회를 목표로 한다. \\ 25m 이하의 거리(또는 20초 이하)를 최대 스피드(경기 속도 이상)으로 헤엄친다(MAX~). 심박동수는 140~170/분. 휴식 시간은 30초 이상. 에너지원은 ATP・CP.
  
  
  • public/training/swim.1522139507.txt.gz
  • Last modified: 2021/01/20 17:4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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