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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==== 하이 다이빙(High Diving) ==== ==== 하이 다이빙(High Diving) ====
 >20미터 이상의 높은 플랫폼에서 물속으로 뛰어 내리는 다이빙으로 공포와 짜릿함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수영 종목 >20미터 이상의 높은 플랫폼에서 물속으로 뛰어 내리는 다이빙으로 공포와 짜릿함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수영 종목
 +
 +
 +----
 +
 +2019 구술 대비 자료 모음 
 +
 +규정(시설,도구/경기운영) - 2문제 배점 40점
 +
 +① 수영 용어 및 역사
 +==== 수영의 역사 ====
 +>- 1898년 무관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처음 수영을 가르쳤다.
 +- 1929년 제1회 수영대회가 개최되었다.
 +- 1946년 조선 수상경기연맹이 창립되었다.
 +- 1960년대 대한수영연맹으로 개칭되었다.
 +
 +==== 국제수영연맹FINA 약자 및 소재지 ====
 +- Federation Internationale De Natation 
 +- 1908년 런던올림픽때 창립, 스위스 로잔 소재
 +
 +==== 계영, 개인혼영, 혼계영 ====
 +- 계영: 4명의 선수가 이어서 자유형으로 400m, 800m를 역영하는 경기종목
 +- 개인혼영: 접-배-평-자 순으로 혼자서 역영 (선수의 종합적 수영능력 파악 가능 종목)
 +- 혼계영: 4명이서 배-평-접-자 순으로 한사람에 한 영법씩 나눠서 하는 경기
 +
 +영법별 경기종목
 +- 자유형 (50,100,200,800,1500M) 
 +- 접영, 배영(물속출발), 평영 (50,100,200M) 
 +- 개인혼영 (200,400M) 
 +- 계영 (4*100M, 4*200M) 
 +- 혼계영(물속출발) (배-평-접-자 4*100M)
 +
 +혼계영 순서
 +배-평-접-자
 +
 +앵커맨
 +4명이 한 팀이 되어 하는 계영 경기에서 마지막 영자를 가리키는 말 
 +
 +
 +마스터즈
 +마스터즈 대회는 순수 아마추어만이 참여가능하고. 선수 등록된 자는 참석할 수 없음
 +
 +공인수영장이란
 +국제수영연맹에서 정한 규격에 맞도록 인정된 수영장 (경기기록의 인정여부가 결정)
 +
 +수영장 국제규격 
 +- 국제 대회를 개최할 수 있는 수영장의 규격은 
 +길이 50m, 폭 21m, 깊이 2m(최소1.8m) 이상이 되어야 하며 총 8레인에 폭 2.5m(1~8레인 밖으로 0.5m 간격 유지)
 +- 수온: 24~26도
 +레인로프: 직경 5~11cm
 +조도: 1,500 lux 이상 스타트대와 반환점 600 lux 이상
 +- 스타트대: 높이 – 50~75cm 가로X세로 50cm 경사 10도 이하, 미끄럼 방지처리
 +잠영 한계인 15m 지점에 표시
 +배영 턴 5m 지점에 깃발로 표시
 +경영 풀과 다이빙 장은 5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
 +
 +
 +롤오버 턴
 +배영▶배영,  배영으로 오다가 몸을 뒤집고 플립턴하면 됩니다. 그래서 backstroke flipturn 이라고도 한다.
 +
 +수온 온도
 +적정 수온은 25~28℃ (IPC 규정집) 시합 전 워밍으로 몸을 풀고 수영 할때 좋은 수온- 수온 낮으면 호흡하기가 힘들고 근육이 수축되어 부상의 위험
 +- 수온 높으면 물의 밀도가 낮아져서 사람의 부력이 줄어들어 수영하에 적절치 않음
 +
 +실격 시 항의방법
 +경기종료 30분내 심판에게 불복의사 표시. 심판이 불복 거부시 상소위원회 재심 요청
 +
 +단수로 수영장
 +25m 수영장을 뜻하며 단수로 국제대회도 개최됨 
 +
 +수영 네 가지로 나누면
 +경영, 수구, 싱크로나이즈드, 다이빙
 +
 +경영
 +기록경기로서 접영, 배영, 평영, 자유형이 있음
 +- 자유형(크롤) : 전신을 뻗어 저항이 적은 자세로 양팔을 끊임없이 번갈아 움직여 물을 헤치고 양다리를 서로 상하로 해서 수중을 비스듬히 후방으로 차냄으로써 끊임없이 추진력을 얻을 수 있는 가장 빠른 영법
 +평영 : 얼굴을 수면 위로 내어 놓은 채 수영하는 일반적 수영법과 호흡시 이외에는 머리를 물에 넣고 스피드를 내는 것을 주로하는 경기력 수영법으로 분류
 +배영 : 바로 누운 자세로 얼굴을 항상 수면 위에 내어 놓고 수영을 하며, 호흡은 언제나 할 수 있으므로 호흡이 불가능한 사람에게는 배영으로 지도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
 +접영 : 팔과 다리 동작을 좌우 동시에 하고, 물에 상하진동을 가해 한 번 젓고 한 번 찰 때마다 생기는 강한 추진력으로 전진하는 영법. 크롤 다음으로 빠른 스피드 영법
 +
 +가장 빠른 영법순
 +자유형-접영-배영-평영
 +
 +사이드턴, 플립턴
 +사이드턴: 옆으로 회전하는 턴
 +플립턴(퀵턴): 몸을 90도로 회전하는 턴
 +
 +전신수영복의 공식대회 불인정 이유
 +2008년 도입된 첨단 수영복은 130여개의 세계 기록을 갈아치울 정도로 탁월한 효과물을 먹지 않는 폴리우레탄으로 몸에 밀착되어서 물의 저항을 덜 받게 되어 있었다.
 +2010년 5월부터 복합 인조소재 수영복 금지, 남자는 무릎길이 하의 수영복만 가능
 +개인의 역량보다는 첨단 수영복에 이끌려가는 경향이 심해 내린 조치로 2009년 로마 세계선수권 대회를 끝으로 전신수영복을 입고 경기에 나설 수 없었다. 
 +
 +수영의 종류
 +경기 종류에 따라 크게 ‘경영, 다이빙,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, 수구, 오픈워터’ 5개종목으로 분류하며, 경영종목을 수영경기로 통칭 하기도 한다
 +경영은 영법과 경영방식에 따라 ‘자유형, 평영, 접영, 배영, 혼영, 계영, 개인혼영, 혼계영, 마라톤’ 등의 종목으로 나눈다
 +
 +순위별 레인 순서
 +4-5-3-6-2-7-1-8
 +
 +저항의 종류
 +표면저항 : 수영 중에 몸이 앞으로 나아가는 움직임에 의해 몸의 전면에서 물결이 발생되면서 전진을 방해하는 물결을 일으키는 저항
 +견인저항 : 수영을 할 때에 정반대로 몸의 후방에서 생기는 소용돌이 모양의 물 역류에 의해 후방으로 끌어 당겨지는 느낌의 저항
 +마찰저항 : 수중에서 인체의 표면에 작용하는 저항. 즉 몸의 굴곡상태, 피부마찰, 수영복, 머리카락 등 신체와 물 분자 간의 마찰로 진행을 방해하는 저항
 +형태저항 : 수영을 하면서 몸의 형태가 변하면서 저항을 받게 되는 것으로 물에서의 전진을 위해서는 수평을 유지하지 않으면 저항이 증가된다
 +
 +부력의 의미 및 종류
 +부력 : 유체 속에 있는 정지 물체가 유체로부터 받는 중력과 반대 방향의 힘
 +양성부력 : 물체가 뜨려는 성질
 +음성부력 : 물체가 가라앉으려는 성질
 +중성부력 : 물체가 물과 비중하여 뜨지도 가라앉지도 않는 상태
 +
 +비중의 의미
 +어떤 물질의 밀도를 표준 물질의 밀도로 나눈 값. 즉 표준 물질과의 밀도의 비율을 비중이라 한다. 따라서 밀도와는 달리 단위를 갖지 않는 수치이다.
 +액체의 경우 표준 물질은 1기압 4°C 물(밀도 1㎏/㎥)의 비중이 1이므로 비중이 1보다 크면 물에 가라앉고 비중이 1보다 작으면 물에 뜬다
 +바닷물의 비중은 1.3정도가 되기 때문에 민물보다 바닷물에서 더 잘 뜸
 +인체의 비중 – 0.96~1.02(흡기/호기)
 +
 +바디포지션
 +(Body Position)
 +몸의 위치. 수영할 때의 자세
 +4가지 영법의 기본은 Body Position을 유선형으로 유지해야 함
 +
 +비트(Beat)
 +발로 차는 동작. Kick이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
 +
 +블라인드(Blind)
 +자유형에서 얼굴을 올리지 않는 쪽 가령 오른쪽으로 호흡하면 왼쪽이 블라인드면
 +
 +브로큰(Broken)스윔
 +어떠한 거리를 몇 개의 구분으로 하여 짧은 휴식(5-10초)을 가지며 반복하여 목표 기록을 달성하는 연습방법
 +
 +영법심판의 역할
 +각 여법 심판은 그 종목의 수영영법과 관련된 규칙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반환심판을 도와서 턴을 관찰해야 한다
 +
 +심판장의 역할
 +모든 임원에 대한 조정 및 권한을 갖게 되며 그들의 임명을 승인하고 대회와 관련된 모든 특수사항 및 규칙에 관해 그들을 지시해야 한다
 +주심은 FINA의 모든 규칙 및 결정을 시행해야 하며, 대회 및 그 경기종목의 집행과 관련된 모든 문제를 결정해야 하며 규칙에 의해 해결되지 못하는 최종 결정을 내려야 한다
 +
 +반환 심판원의 역할
 +풀끝의 각 레인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
 +선수들이 터치하기 직전 마지막 암스트록의 시작부터 턴 후의 첫 암스트록 완료까지 턴에 대한 규칙을 적합하게 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.
 +경기를 끝맺는 쪽 풀 끝에 위치한 반환심판들은 선수들이 규율에 맞게 경기를 끝내는지를 확인해야 한다
 +800m와 1500m 개인 종목에서 턴하는 풀 끝에 위치한 각 반환심판원은 각자 레인에서 선수들이 해내는 횟수를 기록해야 한다
 +랩카드를 전시해서 끝날 때까지 남은 횟수를 알려야 한다
 +출발대에 위치한 반환심판들은 자기 레인의 선수가 800m, 1500m 개인 종목에서 왕복거리만 남기고 5m 전방에 와 있을 때 경각 신호를 해줘야 하는데 그 신호는 종이나 호각으로 한다
 +스타팅하는 쪽에 위치한 반환심판은 계영 종목에서 출발선수가 그 이전 선수의 벽 터치 시 출발대에 있었는지를 결정해야 한다
 +턴 쪽의 반환심판은 서명된 카드에 종목, 레인번호, 영자성명을 적어 어떤 위반도 보고하여야 하며 그 위반을 턴 쪽의 반환심판장에게 보낸다
 +
 +뜨기 자세 종류
 +새우등 뜨기: 엎드려 무릎을 양팔로 감싸는 자세
 +쪼그려 뜨기
 +수평 뜨기: 양팔을 벌리고 귀 옆 쪽에 팔을 붙이는 자세
 +누워 뜨기: 편하게 누워 양팔과 다리를 벌린 자세
 +
 +컴비네이션
 +손,발 등의 부분적 연습에 대해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며 헤엄치는 것
 +
 +하이엘보
 +팔 동작을 할 때는 팔꿈치를 손보다 높게 하여 추진력을 발생시키고 리커버리 때는 팔에 휴식을 취해 회전거리를 작게 해줌으로써 비효율적인 에너지 낭비를 방지하기 위한 동작
 +
 +추진력
 +수중에 있는 사람이 발휘하는 내력으로 인체를 움직이는 힘
 +
 +추진력 얻는 방법
 +팔과 다리로 물을 긁거나 밀어낼 때 생기는 항력의 반작용
 +손이나 발들에 생기는 양력도 항력의 반작용력과 함께 추진력에 활용된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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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+롤링
 +수영 중에 몸을 약간 좌우로 기울여 주어 호흡과 팔 동작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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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+드릴
 +훈련,반복연습 효율적으로 훈련할 수 있게 개발된 여러 가지 훈련용 영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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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+드릴 종류 예시
 +한팔 자유형, 한팔 배영, 헤드리드 웨이브, 접영 스케이트 드릴 등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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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+② 각 영법별 경기규칙 및 규정
 +실격사유
 +공통 : 출발신호 전에 몸을 움직이면 실격
 +       15m이상 잠영 금지
 +       로프를 잡거나 당기는 행위 
 +       잠시 서 있는 것은 무방하나 걸어가거나, 뛰면 실격
 +        
 +평영: 스타트나 턴 시 접영 웨이브킥 한 번 만 허용. 두 번이상 실격
 +     한 손씩 교대로 돌리면 실격 (킥도 마찬가지) 
 +     턴이나 터치 시 양 손이 수평으로 동시에 터치해야 한다
 +
 +접영: 스타트나 역영 중 다리를 엇갈리게 비트킥을 차면 실격
 +      역영 중에는 양 팔을 동시에 돌려야 하며, 한 팔씩 교대로 돌리면 실격
 +      턴이나 터치 시 양손이 수평으로 동시에 터치해야 한다 
 +
 +배영: 스타트 시 발이 물 밖으로 나오면 실격 
 +     잠영 후 올라오는 머리가 기준 15m 넘기면 실격 
 +     스타트 잠영 후 반드시 한 손으로 물을 스트록 하면서 나와야 한다
 +     반드시 배면(누운) 자세에서 터치 해야 하며, 머리로 터치해도 무방하다
 +     역영 중 등을 보이고 2 스트록 이상 진행하면 실격 
 +     턴 직전 돌핀킥 차는 행위, 플립턴 시 스트록 수 1회 초과 실격
 +
 +계영 실격사유
 +정해진 순서 위반하여 다른 선수가 입수하는 경우
 +앞 선수가 터치하기 전에 출발대에서 발이 떨어진 경우
 +자신의 역영을 완주한 선수는 다른 선수에게 방해되지 않도록 가능한 빨리 퇴수
 +
 +배영 출발규칙
 +물속에 들어가 두손으로 손잡이를 잡고, 양발 끝은 물속에 위치
 +
 +
 +배영 턴(누운자세에서 한손으로 터치), 자유형 턴(신체의 일부분만 터치)
 +
 +턴 종류
 +자유형 – 사이드 턴(노멀 턴, 오픈 턴, 인 턴), 플립 턴
 +접영,평영턴 – 사이드 턴(노멀 턴, 오픈 턴, 인 턴)
 +배영 턴 – 크로스오버 턴, 롤 오버 턴, 백 사이드 턴, 오버 숄더 턴 
 +
 +터치패드 규격
 +- 최소 규격은 폭 2.4M, 높이 0.9M, 두께는 최대 0.01M
 +- 터치판은 수면 위 0.3M에서 수면아래 0.6M까지 걸쳐 있어야 한다. 
 +
 +경영 스타트 종류
 +그랩스타트: 양발을 나란히 어깨 넓이로 벌리고 발가락을 스타트대에 걸어 도약을 준비, 양손은 양발 사이나 바깥 원하는 곳에 둔다.
 +  입수 시 손에서 발까지 하나의 점에 입수하고 입수 후에는 유선형 자세를 취한다
 +
 +크라우칭 스타트: 앞에 놓은 발의 발가락을 스타트대 앞 모서리에 걸고 다른 발은 뒤쪽에 둔다. 
 +  손은 스타트대 앞을 잡고 출발 신호와 함께 강하게 밀면서 나간다.
 +
 +와인드업 스타트: 준비자세부터 차렷자세까지는 그랩스타트와 동일하다. 와인드업스타트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팔이 구부러질 때 발의 도약이 시작되어야 하고 스윙은 무릎을 지나 앞쪽으로 휘돌아 나가야 한다. 무게 중심이 발 앞쪽으로 이동되면 마지막 도약을 위해서 무릎이 강하게 펴져야 한다. 팔이 다시 허벅지를 지난 후부터는 그랩스타트와 동일하다
 +
 +배영 스타트: 양손을 어깨 넓이로 벌려 스타트대 바를 잡고 무릎을 굽혀 양발은 풀벽에 댄다. 
 +  출발신호와 함께 머리를 뒤로 젖히고 발로 풀 벽을 강하게 밀면서 점프한다. 
 +  양손은 빠르게 머리 위로 넘기고 등을 젖혀 몸을 아치 모양으로 만들어 입수한다.
 +  
 +2015년 평영 종목 개정규칙
 +개정 전 : 출발 후와 각 턴 후, 물에 완전 잠긴 채로 선수는 한 번의 암 스트로크를 완전히 다리까지 할 수 있다. 첫 번째 암 스트로크 중에 평영 킥이 뒤 따르는 한 번의 접영 킥이 허용된다
 +개정 후 : 출발 후와 각 턴 후, 물에 완전 잠긴 채로 선수는 한 번의 암 스트로크를 완전히 다리까지 할 수 있다. 출발 후와 각 턴 후 첫 번째 평영 킥이 있기 전에는 언제든 한 번의 접영 킥이 허용된다.
 +
 +오픈워터 수심과 수온
 +수온 16~31도 그 이상이나 이하면 경기 중단
 +코스지점 중간 수심 40cm 부근에서 수온 측정
 +경기 코스 내 모든 수심은 1.4m이상이어야 한다
 +
 +오픈워터 경기 
 +5km,10km,25km(남,여) 팀 5km
 +코스는 조류가 약한 곳으로 해수든 담수든 상관이 없다
 +
 +
 +
 +
 +
 +
 +2. 지도방법(도구,스트로크,지도대상별 지도방법) - 1문제 배점 40점
 +
 +① 생활스포츠의 의미와 프로그램 구성방법, 지도자의 역할 등 생활스포츠 내용
 +
 +ADHD아이 
 +수영지도
 +주의력 결핍증(Attention Deficit/Hyperactivity Disorder)
 +ADHD 아동에게는 집단 스포츠보다는 수영, 스키, 골프 등 개별적인 스포츠가 적합
 +
 +유아 강습지도시
 +가장 먼저 할일 물에 대한 공포심, 두려움 없애주기 위해 강습과 놀이 6:4비율로 접근
 +
 +수영 못하는 내가 사람 구하는 방법
 +먼저 119신고. 익수자는 몸에 힘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 있는 상태로, 구조자를 껴안아 물에 같이 빠질 위험. 튜브나 부이같이 물에 뜨거나 잡을 수 있는 끈을 던져준다. 
 +
 +응급처치 4단계
 +1단계 – 상황파악
 +2단계 - 1차 부상상태조사(기도개방 호흡, 맥박확인)
 +3단계 – 구조요청(도와주세요 119!)
 +4단계 – 2차부상자 상태조사
 +
 +수영 중 상해의 처치방법
 +RICE
 +Rest - 휴식
 +Ice - 냉찜질
 +Compress - 압박
 +Elevate - 높임
 +
 +C.P.R
 +(Cardiopulmonary Resuscitation)
 +심장과 폐의 활동이 멈추어 무호흡과 무맥박일 경우에 실시하는 응급처치
 +심장과 호흡이 정지 4분 이내에 실시하면 살아날 가능성이 높다
 +환자의 반응 및 호흡을 확인하고, 119에 도움을 요청하며, 전문 구조사가 도착할 때까지 머리를 젖혀 기도를 개방하고 “가슴압박 30회 : 인공호흡 2회”의 비율로 심폐소생술을 계속한다. 양쪽 어깨 힘을 이용하여 분당 100회 이상의 속도로 5㎝이상 깊이로 강하고 빠르게 30회 눌러준다. 머리를 젖힌 손의 검지와 엄지로 코를 막은 뒤 환자의 입에 숨을 2회 불어 넣는다
 +
 +스컬링이란
 +노를 젓는다는 의미로 팔, 특히 손을 이용해 부력을 생성시켜 몸을 띄우는 기술
 +양 손으로 물을 바깥쪽 안 쪽으로 반복적으로 저으면서 부력을 만들어 낸다 
 +수영의 모든 영법의 물잡기에 도움이 된다
 +
 +도핑
 +운동경기에서 체력을 극도로 발휘시켜 좋은 성적을 올리게 할 목적으로 선수에게 주사 또는 약물을 먹이는 등의 처치를 하는 것
 +체내에 존재하는 물질이더라도 인위적으로 증대시키는 행위
 +
 +물에서 수영가능 이유
 +폐 안에 공기를 채움으로서 폐의 부력을 이용하여 몸을 띄워서 수영
 +
 +최대심박수
 +운동을 증가시켜서 더 이상 심박수가 올라가지 않을 때 
 +
 +수영의 장점
 +전신운동으로 전신을 고르게 발달시키고 전신 지구력, 근력, 유연성을 기를 수 있다. 
 +유산소 운동이며 호흡을 억제하는 운동으로 심폐지구력을 높여준다
 +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준다. 자신의 생명과 타인의 생명을 구할 수 있다.
 +단시간 운동 소모가 많고 운동의 강도를 조절하기 쉽다
 +부력에 의해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이 적기 때문에 관절이 약한 노인들이나 재활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좋은 운동
 +수온의 영향으로 체온조절 기능을 강화
 +
 +분습법, 전습법
 +- 분습법(운동기술을 학습 및 연습 할 때 부분 동작 연습), 
 +- 전습법(부분동작을 합쳐서 연습)
 +
 +수중에서 경련 
 +대처방법
 +다리에 경련이 났을 때 숨을 크게 들이마신 후 머리를 물속에 넣고 양손에 힘을 빼 물위에 뜨게 한다.
 +그 다음 근육 경련이 일어난 쪽의 다리를 구부려 양손으로 근육경련이 일어난 부위를 주물러 준다.
 +근육경련이 풀리면 양손으로 발을잡아 올려 종아리를 밑으로 내리면서 근육을 이완시켜 준다.
 +
 +수영 초보자 
 +지도순서
 +물과 친해지기, 호흡법, 물에 뜨기, 발차기, 팔동작, 콤비네이션
 +
 +심폐소생술
 +심폐소생술(CPR)은 호흡이 없거나 맥박이 없을 때 실시
 +구조호흡과 인공호흡이 있다 심장이 뛰지 않는다면 가슴압박을 해야 한다.
 +양손을 깍지끼고 두 손을 수직으로 세워서 환자의 심장 부근을 세게 반복적으로 눌러준다.
 +맥박은 있는데 호흡이 없다면 환자의 턱을 들고 머리를 뒤로 제껴서 기도가 막히지 않도록 하면서 인공호흡을 해야 한다.
 +
 +유산소운동
 +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유산소 호흡(유기호흡)을 통해 얻는 운동방식
 +보통 30분 이상 지속 가능한 운동
 +유산소 운동은 탄수화물 뿐만 아니라 지방도 에너지원으로 사용
 +종류에 구애받지 않는다
 +호흡하며 즐기는 모든 신체 활동이 유산소 운동에 포함(걷기,달리기,사이클,수영)
 +
 +무산소운동
 +유산소 운동의 반대 개념으로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산소 없이 얻는 운동으로 방식은  ATP_PCr 시스템과 젖산발효 시스템이 있다
 +짧은 시간에 강한 힘을 낼 수 있지만 금방 피로해지기 때문에 길어도 2,3분 정보 밖에 지속할 수 없다
 +대표적으로 단거리 달리기, 던지기, 도약경기, 씨름, 역도 
 +
 +준비운동의 효과
 +앞으로 큰 자극이 가해질 것이라는 예비신호
 +체온을 상승, 혈액 순환, 호흡기능 및 체내 신진대사를 높임
 +신체에 유연성을 부여하고 관절의 가동 범위를 넓힘
 +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을 예방하고자 실시
 +
 +스트레칭
 +신체 부위의 근육이나 건, 인대 등을 늘려주는 운동
 +관절의 가동범위 증가 및 유연성을 향상시켜 부상 예방에 도움
 +
 +기초대사량
 +생명현상 유지를 위해 소모되는 최소한의 에너지양
 +심장박동, 체온 유지, 호흡, 소화 등 기초적인 생명활동을 위한 신진대사에 쓰이는 에너지양
 +
 +탈수의 생리적 영향
 +근력 감소, 운동 수행능력 감소, 심장기능 및 혈압의 저하로 무기력해지고 심하면 혼수상태
 +
 +생활체육지도자의 자질
 +개성과 관련된 자질 - 민주적인 분위기의 확보
 +능력과 관련된 자질 - 스포츠 지식과 기술, 지도법과 능력
 +태도와 관련된 자질 –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해야 함
 +
 +식 후 수영가능 시간
 +1~2시간 후 
 +
 +체육의 날
 +10월 15일
 +
 +스포츠 심장
 +운동으로 단련된 심장
 +크고 기능이 뛰어남
 +지구성 운동으로 심장이 커지는 이유로 좌우로 비대한 심장
 +심장의 확장보다는 심실의 벽이 두꺼워진 것
 +일반인 심박수 : 70회 
 +운동선수 심박수 : 40회
 +
 +알코올이 경기에 미치는 영향
 +판단력이 흐려짐
 +호흡 및 심박수가 불규칙하여 일정한 페이스 유지가 어려움 
 +사고원인이 되기도 함
 +
 +젖산
 +근육 운돌을 하고 난 뒤 젖산이 발생하여 근육에 쌓이게 되면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영양소를 태우고 난 후 남은 찌꺼기
 +젖산을 없애는 방법 : 운동 후 혈액순환, 맛사지, 목욕 
 +
 +하이폭식트레이닝
 +수영 중 스트로크 수에 맞추어 호흡 수를 제한하는 연습방법
 +
 +익수자 발견 시 조치 방법
 +즉시 119에 신고
 +큰 소리로 주변에 도움 요청
 +뜨는 물체나 줄, 끈 등을 던져줘야 한다
 +직접 입수하여 구하려 하는 행동은 위험
 +
 +페이스 워크(Pace Work)
 +페이스 배분의 연습으로 평소의 연습으로 몸에 익혀진 힘을 경기에서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수영하기 위해 실시하는 연습방법
 +단련된 스피드 지구력의 저하를 방지하고, 유지하며, 레이스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페이스 배분의 연습이 필요하다
 +
 +네거티브 스프리트 트레이닝(Nagative split training)
 +속도와 페이스 배분을 몸에 익히도록 하기 위해 일정한 거리를 수영할 때 전반보다 후반에 빨리하도록 하는 훈련방법
 +
 +수영 교육시 가장 중요한 사항
 +안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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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+생활체육의 정의
 +신체 활동을 일상생활의 일과로 생활함으로써 생활화하는 체육
 +
 +
 +----
 +용어 정리
 +「가」
 +글라이드(glide) : 수면 또는 물 속으로 미끄러져 이동하는 동작으로 다음 동작의 준비 단계로 미끄러
 +져 나가는 동작
 +기본 호흡(breathing basic) : 편안한 호흡을 연습하는 과정에서 편안하게 들이쉰 공기량을 1단계에
 +서 코로 50:50(들어갈 때 50% 나올 때 50%), 2단계에서 30:70으로 나누어 멈추지 않고 코로 공기를
 +내쉬는 호흡 방법
 +「나」
 +노 브레싱(no breathing) : 수영을 할 때 호흡을 하지 않고 젖산 에너지 시스템에 의존하여 역영하는
 +방법
 +네거티브 스프리트 트레이닝(negative split training) : 속도와 페이스 배분을 몸에 익히도록 하기 위
 +해 일정한 거리를 수영할 때 전반보다 후반을 빨리하도록 하는 훈련방법
 +
 +「다」
 +다운(down) : 정리운동
 +다이빙 경기(diving) : 하이보드와 스프링보드로 나누어 난이도와 다양한 동작으로 높은 점수를 겨루
 +는 수영경기
 +디센딩(descending) : 인터벌 훈련의 한 방법으로써 앞에 수행한 속도보다 다음에 수행하는 속도를
 +수행 때마다 점점 빠르게 수행
 +디크리싱 디스턴스 리피트(decreasing distance repeat) : 수영훈련의 한 종류로써 횟수를 반복해 나
 +갈수록 점점 거리를 줄여가는 훈련방법
 +데드 스타트(dead start) :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출발
 +대쉬(dash) : 빠른 스피드 역영
 +
 +「라」
 +렁버스터 (Lung buster) : 거리마다 호흡 수를 줄이며 수영
 +롤링(rolling) : 수영 중에 몸을 약간 좌우로 기울여 주어 호흡과 팔 동작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사
 +용하는 기술
 +롱 파이널(long final) : 최종 역주 훈련
 +롱 브로큰(long broken) : rls 거리를 구간마다 일정한 휴식을 갖고 수영
 +리그레시브 세트(Regressive set) : 프로그레시브 세트의 반대되는 의미로 거리를 반복할수록 점점
 +속도를 늦춰가는 훈련방법
 +리커버리 (recovery): 한 번의 풀 동작이 완료된 후 팔꿈치를 높이 올려 다음 풀을 위해 머리 앞으로
 +되돌리는 동작 또는 평영에서 다음 다리차기를 위해 엉덩이 쪽으로 끌어오는 동작
 +리커버리 풀(recovery pull) : 크롤 되돌리기 시 손끝이 수면 위에 닿으면서 수영
 +리피티션 트레이닝(repetition training) : 단거리에서 전력으로 역영하며 완전휴식을 취한 후 다시 반
 +복 훈련으로 산소부채능력 및 스피드 향상을 위한 훈련방법. 인터벌(디센딩)과는 다르며 전반에서
 +부터 빠른 속도로 수영한다
 +
 +레그리스(legless) : 발을 사용하지 않고 팔로만 헤엄치는 것으로 팔의 힘을 강화시키기 위한 훈련법
 +레인마커(lane marker) : 레인표시
 +
 +「마」
 +모션 스타트 (motion start) : 팔을 미리 움직이며 출발
 +메들리 릴레이 (medley relay) : 혼계영
 +
 +「바」
 +바이레터럴 브레스(bilateral breath) : 양쪽 호흡
 +버블링(bubbling) : 머리를 물 속으로 잠겼다 밖으로 들어 올렸다 하면서 리듬감 있는 호흡을 연습하
 +는 방법
 +비트렝스(beat length) : 비트 당 추진거리
 +
 +「사」
 +사이드 스트록(side stroke) : 횡영, 인명구조 시 익수자를 잡고 나올 때 용이한 영법
 +사이드 킥(side kick) : 크롤 과 배영 영법 과정에서 몸의 롤링에 의해 비스듬히 이루어지는 발차기
 +스쿠터 드릴(scooter drill) : 킥보드를 한 손으로 잡고 한 손으로 풀을 번갈아 가며 하는 연습방법
 +스타팅 그립(starting grip) : 배영 출발 시 손잡이
 +스트림라인(streamline) : 몸의 흐름선 물속에서 몸의 전진 되는 흐름과 같게 하기 위해 유선형의 자
 +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물의 저항을 줄임
 +스크루 킥(screw kick) : 평영의 다리 동작에서 두 다리가 대칭을 이루지 않고 따로 움직이는 킥
 +스피드 프로그레시브(speed progressive) : 속도를 점점 증가하여 수영
 +시뮬레이션(simulation) : 경기에서 직접 느끼는 체감을 경기에 가장 가까운 형태로 경험하는 것을
 +목적으로 하는 연습. 경기에서 수영하는 거리를 제 1 구분은 반분, 다음은 반분을 계속 2회, 합계
 +3~5 구분으로 하여 그 경기 종목의 자신의 최고 기록보다 훨씬 빠른 기록을 목표로 하여 달성하도록
 +한다. 주로 시즌의 후반에 사용. 너무 잦은 사용은 피로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
 +스트레이트 셋(straight set): 인터벌 트레이닝의 일종으로 수영하는 시간과 쉬는 시간을 일정하게 수
 +영해서 반복하는 연습. 예를 들어 50초 마다 출발하여 35초로 수영, 15초를 휴식, 10~15회 반복한다
 +스트로크 임프루브먼트(stroke improvement): 스트로크의 교정 개선. 스위밍 코렉션(swimming
 +correction)의 방법으로써, 한 손만 사용, 호흡을 하면서 자신의 이상적인 손의 움직임을 보면서 2-3
 +스트로크, 손을 바꾸어 2-3 스트로크 양손으로 4-6 스트로크 수영하여 25m, 다음 25m를 정상적인
 +영법으로 수영, 이것을 반복하여 스트로크의 교정을 위한 연습
 +
 +「아」
 +아메리칸 크롤(american crawl) : 오스트리아 원주민으로부터 유래된 영법으로써 미국에서 발전된
 +크롤영법의 현대적 용어
 +언더워터(underwater) : 잠영
 +오버 디스턴스 트레이닝(over distance training) : 영자의 경기출전 종목의 거리보다 긴 거리를 연습
 +하는 방법
 +올아웃(all out) : 전력으로 수영
 +
 +원터치 스위밍(one touch swimming) : 양팔을 교대로 움직이지 않고 한팔씩 교대로 스트로크 하는
 +수영
 +윕 킥(whip kick) : 평영 킥을 할 때 휘돌려 차는 방법. 현대 평영의 다리차기. 발을 엉덩이 쪽으로 끌
 +어 왔을 때 몸의 중심으로 발의 위치가 무릎보다 바깥 방향으로 벌어짐
 +웨지 킥(wedge kick) : 평영 킥을 할 때 가위차기 형태로 차는 방법. 발을 엉덩이 쪽으로 끌어왔을 때
 +몸을 중심으로 무릎의 위치가 발보다 바깥 방향으로 벌어짐
 +응용 호흡(breathing practical) : 편안한 호흡을 연습하는 과정에서 기본 호흡이 익숙해지면 물 속으
 +로 들어갈 때 코에 물이 들어오는 각도에서 코로 공기를 내쉬고 코로 물이 들어오지 않는 각도에서
 +는 편하게 느끼는 시간동안 호흡을 참았다가 수면위로 나오는 과정에서 나머지 공기를 코로 내쉬는
 +호흡 방법
 +인터페어(interfere) : 타인의 레인 진행을 방해함 반칙이 되어 실격된다
 +익스플로시브 브레싱(explosive breathing) : 호흡 방법으로써 내쉬기를 할 때 폭발적으로 강력하게
 +짧게 하는 방법
 +인터벌 트레이닝(interval training) : 주로 지구력을 높이기 위해 운동과 휴식을 교대로 배치한 훈련
 +방법. 피로의 축적을 최소화하며 운동기능을 높여가는 연습방법
 +에이지 그룹(age group) : 일정한 연령별로 집단을 구분한 경기제도로 주로 청소년 이하의 연령대를
 +대상으로 함
 +엔듀어론스(endurance) : 지구력
 +앵커맨(anchor man) : 4명이 한 팀이 되어 하는 계영 경기에서 마지막 영자를 가리키는 말
 +아이소키네틱 엑서사이즈(isokinetic exercise): 강한 부하를 가지고 속도를 일정하게 실시, 강한 저
 +항과 속도를 근육과 관절에 부여하는 육상 트레이닝 방법. 미니 짐 스윔 벤치 등을 사용하여 수영 동
 +작과 동일하게 실시한다
 +오미트(omit): 경기 규칙을 위반했을 때의 징벌. 실격
 +
 +「자」
 +잠영(潛泳) : 물속으로 이동하는 영법
 +장수로풀 : 길이 50m의 수영장
 +
 +「카」
 +콤비네이션(combination) : 손,발 등 부분적인 동작을 부분적 연습에 대해 전체의 조화를 잡아가면서
 +헤엄치는 것
 +콤비인터벌(combi interval) : 킥, 풀, 콤비 순으로 수영
 +코스라인(course line) : 수영장 바닥에 그어진 선으로 영자의 역영 행로와 턴을 할 때 도움을 줌
 +크램프(cramp) : 근육의 경련. 쥐
 +크로스오버 킥(crossover kick) : 발차기를 할 때 양쪽 다리를 엇갈리게 차는 동작
 +캐치 업 스윔(catch up swim) : 물을 정확히 잡으면서 수영
 +캐치 포인트( catch point) : 물을 당기기 위해 시작되는 시점
 +
 +「타」
 +타임레이스(time race): 등위 선정을 착순에 의하지 않고 영자의 수행기록에 근거하여 정함. 보통 예
 +선경기에 많이 이용
 +트러젠 크롤(tredgen crawl): 트러젠이란 선수에 의해 개발된 현대 크롤영법의 시초가 된 영법(팔 돌
 +
 +리기에 평영 발차기를 구사하는 동작으로, 인명구조 시 머리를 들고 전방 관찰에 용이함)
 +테이퍼링(tapering):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연습량을 줄여 가면서 연습의 질에 중점을 두는 방
 +법. 양을 줄인데 따라 선수에게서 불안감을 갖게 해서는 안된다. 50~100m의 페이스 연습. 25m의 스
 +타트 대시, 풀의 중간부인 턴 대시, 라스트 스퍼트, 스타트 연습, 턴 연습이 주 운동 내용이다.
 +테이크 유어 마크스(take your marks): 차렷의 호령. 이전에는 swimmers up의 구령으로 출발대에
 +오른다
 +타임 셋(time set): 일정한 시간마다 동일한 거리를 반복하여 수영하는 방법. 예를 들면 1분 사이클로
 +50m라고 하면 0초에 출발하여 도착해서 다음 9초까지 휴식하고, 이러한 방법으로 반복한다. 점차
 +수영 속도를 빨리하는(휴식은 길어진다)방법을 디센딩(descending)이라고 한다
 +
 +「파」
 +포밍(forming) : 정확한 자세를 유지하여 수영
 +프로그레시브 셋(progressive set): 거리는 변화를 주지 않고 반복할 때마다 점점 속도를 증진시켜
 +나가는 훈련방법
 +플라잉,후라잉(flying): 부정출발
 +포어암(forearm): 팔꿈치에서 손목까지
 +파울즈 스타트 라인(fouls start line): 실패한 스타트로 헤엄치기 시작한 선수를 정지시키기 위하여
 +출발 대로부터 15m지점에 풀을 가로질러 설치한 로프
 +플렉시빌리티(flexibility) : 유연성. 특히 배영에 있어서 발목의 반대로 휘어짐 등의 유연성. 접영의 어
 +깨 등의 유연성은 중요하며 유연성을 높이기 위한 운동을 끊임없이 해야 할 것이다
 +파 트랙(far track): 장거리 연습할 때 도중에서 스피드를 변화시켜 극복력, 추월, 페이스 변화를 몸에
 +익히는 연습방법. 어원은 인명. 스피드 플레이라고도 한다
 +필라미오(pelamio): 1회에 수영가는 거리를 점점 늘려, 후반에는 점점 줄여가는 연습법. 예를 들면
 +50-100-150-200-150-100-50 이러한 방법으로 하면 거리가 800이 된다. 또 이것을 2회씩 실시하여 1
 +회째의 수영에 주의하며 천천히, 2회째는 속도를 올려 수영하며 slow/fast를 반복한다. 혹은 장거리
 +연습에서 도중에 스피드를 바꾸는(speed play)로 천천히 및 빠르게 수영하는 구간을 잇달아 늘려가
 +서 차례차례 줄여가는 연습법
 +피치(pitch): 1.팔이나 발을 움직이는 횟수나 상태. 일정 거리에 있어서의 팔젓기 동작의 숫자 2.
 +hand of the pitch의 경우에 피치는 물에 손을 넣을 때 수면에 대해 손의 기울기 각도. 또는 궤도에 대
 +한 손의 경사각을 말한다.
 +페이스워크(pace work) : 페이스 배분의 연습. 평소의 연습으로 몸에 익혀진 힘을 경기에서 효율적
 +으로 배분하여 수영하기 위해 실시하는 연습 방법. 이러한 연습에 따라 영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
 +니고 지금까지 단련한 스피드 지구력의 저하를 방지하고, 유지하는 것을 전제로 레이스를 효율적으
 +로 수행하기 위해서 페이스 배분의 연습을 하는 것이다.
 +
 +「하」
 +하이엘보(high elbow): 풀 동작을 할 때 팔꿈치를 손보다 높게 하여 추진력을 높게 발생시키고 리커
 +버리 때는 팔이 휴식을 취하고 회전거리를 작게 해줌으로써 비효율적인 에너지 낭비를 막기 위한 것
 +하이폭식 트레이닝(hyposic training) : 수영 중 스트로크 수에 맞추어 호흡 수를 제한하는 연습방법.
 +혈액이 보다 효율적으로 근육에 산소를 공급하고, 이산화탄소를 운반하는 심폐기능을 높이기 위하
 +여 실시. 또한 선수가 경기에서 전력을 다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자연스럽게 실시한다. 그리고 무호
 +흡의 능력도 높인다. 보통 3~7 팔젓기에 1회 호흡을 좌, 우측 모두 교대로 실시하여, 롤링의 좌우 균
 +
 +형 맞춤 등 폼의 교정도 겸하여 실시. 선수가 두통을 호소해 오면 호흡 수를 증가시키도록 한다. 풀
 +브로큰 등 여러 가지 연습에 채택한다. 원리적으로는 호흡 수를 줄이면 체내의 산소부채가 증가한
 +다. 그리고 이러한 연습을 하는 것으로 그것을 되찾으려고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고 심폐기능 근육의
 +피로회복 능력이 높아진다
 +
  • public/training/life_sports_instructor_oral_exam_swim.txt
  • Last modified: 2021/01/20 17:4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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